백작의 기차모형/백작의 디오라마

3번째 작업 n게이지 일본형 1200 x 800 #1

백작70 2008. 11. 3. 21:00

이번 디오라마는 일본형으로 토미텍건물을 사용한 디오라마 입니다.

   

 

위의 사진은 1차로 배치하여 본 것입니다. 기본 스펙은 1200 x 800으로 하여 배치를 하고 있지요. 사실 디오라마에 있어 배치는 아주 중요합니다. 만들기 전에 사전 배치로 디오라마의 크기와 또한 구조를 알수 있지요.

 

 

처음 배치는 유리판 위에 있어 조금 알기가 쉽지 않았습니다.

 

 

이번디오의 주인공이라고 할수 있는 건물이지요. 양명문으로 스케일이 1/175로 n게이지 비슷하여 제작하였습니다. 도색안되어있는 것을 죽어라 도색하였지요.

 

 

2차 배치입니다. 어느정도 가닥이 잡힌 그런 구조이지요. 분기 포인트를 3개를 써서 기차를 총 3세트를 배치할수 있는 구조로 하였습니다. 너무 적기에 8자 같은 그런 구도는 나오지 않는 구조이지요.

 

 

고가선을 이용하여 조금 단조로운 것을 해결하였습니다. 산쪽으로 넣어서 탈선하지 않게 작업하는것이 문제이겠네요..

 

 

건물들은 토미텍시리즈를 사용하였습니다. 별도의 웨더링이 필요하지 않고 저렴하기 때문이지요. 하나당 6천원정도이니 말입니다.

 

 

 

 

시가지가 될곳을 건물 배치를 해보았지요.

 

  

디오라마에서 가장 귀찮은.. 베이스 입니다. 2중으로 하는 베이스인경우 합판으로 하기는 힘들고 mdf를 사용하여 만들지요. 다만 습기가 문제이니 여기서도 합판으로 만들었습니다. 아래 받침은.. 옥션에서 판매하는 상이지요. 1200 x 800 짜리 싼것을 구매하여 그위에 합판에 각목으로 뼈대를 하고 올려놓았습니다. 이것을 제작했던 시기가  3월이라.. 코코아로 몸을 녹이고...

 

 

본격적으로 배치에 들어갑니다. 합판위에 레일을 계획대로 깔지요. 그리고 운행도 해보고.. 허.. 작은아들 손이...

 

 

운행이 되고 나면 합판에 레일의 배치를 바로 그립니다. 이 배치그림에 레일을 고정하기 위한 양면테입을 붙이지요.. 물론 분기기에 선이 나올 구멍을 드릴로 뚫어주는 것을 잊어버리면 안됩니다.

  

 

곡선부는 사진과 같이 조각낸 양면테입으로.. 앗 다리가..

 

 

이번것은 카테너리 폴을 세우기 위한 기초를 넣어서 만들고 있습니다. 카토것은 이것을 따로 팔고 있지요. 토믹스것은 카테너리 안에 들어있는데 말입니다. 하여튼 사이사이에 위치시킵니다.

 

 

곡선반경부 상승하는 부분입니다. 물론 단차가 있어야 함은 물론이고 처짐방지를 위한 보조물이 있어야 하지요. 프라모델 러너.. 로 잘라서 잘 붙여주어 움직이지 않게 합니다.

 

 

산 내부에 피더선을 때우기위한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여기서도 곡선에서 고속에 탈선을 막기위한 플라모델 러너가 보이네요.

 

 

이 스티로폼.. 좋지요. 산을 만드는데 이보다 더 좋은것을 보지 못했다는. 누구이야기가 아니고 제 이야기 입니다. 칼로 잘 잘라지며 조형도 잘되고.. 하여튼 좋은 재료이지요.

 

 

그 스티로폴을 이용하여 경사면을 붙였습니다. 원래 우드락본드를 사용하여야 녹지 않으나.. 그냥 돼지본드로... 약간 녹고 있지요..

 

 

이번은 여기 까지 입니다. 올해 3월에 만든것이지요.. 차근차근 올릴계획입니다.